[기타] 국민은 언론에게 그러한 권한을 부여한 적이 없다.

어제 JTBC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의 인터뷰를 시청했습니다.


저는 경기도 주민도 아니고,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이번 김부선 스캔들 때문에 이재명에 대한 온갖 정이 다 떨어졌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JTBC의 질문은 그 시기와 내용에 있어서 상당히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1. 그러한 스캔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에 의하여 방금 막 선출된 후보에게 그런 질문을 던지는게 적절한가요?


흔히들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하고 합니다. 


어제 이재명 후보는 스캔들의 사실 여부를 불문하고, 도민들에 의하여 정당한 방법으로 뽑힌 사람이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축하받아야 마땅한 시간이었습니다. 동시에 이재명을 뽑은 경기도민들도 자신이 뽑은 후보가 당선되었다는 소식에 자축할만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러한 때에, JTBC의 의도적인(!) 인터뷰는 당사자인 이재명후보의 기쁜마음과, 그를 찍은 국민들의 마음을 산산히 부서버리는 행위였습니다.


JTBC의 인터뷰때문에, 민주주의의 꽃이 피어 모두가 기뻐해야할 시간이 망가졌습니다.



2. JTBC는 이재명 후보의 '책임'인터뷰를 악의적으로 오역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재명후보는 당선소감을 얘기하면서, 도지사로써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그가 얘기한 바 대로, '책임을 진다면'이라는 가정법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책임이라는 것은 도민이 그에게 부여한 일을 잘 하겠다는 내용이라는 것을 상식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TBC는 책임이라는 워딩을 가지고 김부선스캔들로 몰아갔습니다.


'그렇게 특종이 중요한가요?'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지만, 참겠습니다.


그런 의도가 없었고, 여 아나운서분께서 선거방송을 오래하시느라 지쳐서 해석을 잘못 하신 거라면, 공개적으로 사과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이재명 길들이기를 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감히 언론사님들을 건드렸다고 뿔이 나신건지 언론사 보도가 다 이재명의 잘못으로 몰아가고 있으니까요.



3. JTBC는 민주적 정당성이 존재합니까?


어제 JTBC의 선거방송을 보고 있었던 이유는, 그동안 JTBC가 언론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나름대로 열심히 수행한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어제 인터뷰를 보면서 그런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JTBC는 국민이 뽑은 도지사보다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혹시 JTBC는 어떻게 해서든 권력을 공격하고 망신을 주는 것이 자신들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제발 착각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은 언론에게 자신이 뽑아 놓은 후보들을 맘대로 헐뜯으라고 권한을 준 적도, 허락을 한 적도 없습니다.


아무리 쓰레기 같아도 방금 뽑힌 도지사는 민주적 정당성 위에 서 있는 사람이고, JTBC는 국민으로부터 어떠한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받은 것이 없습니다.


JTBC가 언론사로써 부조리를 파헤치고, 권력의 횡포에 정당하게 맞서 싸울때에서 국민들은 시청률로 또는 응원으로 일시적으로 지지를 표현하는 것 뿐입니다.


이번을 계기로 좀 더 겸손해 지시는 JTBC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언론들처럼 국민 위에 자신들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오늘이나 내일 뉴스룸에서 이재명후보와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겠죠. 언론은 항상 자신들이 듣고 싶은 얘기들만 끄집어 내고, 자신들이 원하는 얘기만 들으니까요.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판 리스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추천
이전 혜화역시위 진정한 페미니즘인가? asdwx02 2018.06.14 59 4
현재 국민은 언론에게 그러한 권한을 부.. powerkyd 2018.06.14 90 15
다음 이지은아나운서는 이재명 도지사에.. jtbcintrob.. 2018.06.14 150 19